과정소개
청소년상담사3급 자격대비반 (이론+기출) (필수+청소년이해론)
강좌구성 131차시
교육시간 132시간
신청기간 2020.11.06 ~ 11.29 (12.02 개강반)
학습기간 2개월
복습기간 학습완료 후 2년
총 교육비 392,040 원
정부지원 금액 235,220 원
자부담(실결제) 금액 156,820 원
평가항목
(반영비율%)
진도 과제 진행단계평가 평가
0% 50% 10% 40%
수료기준 성적 60점 이상(과제 50%, 진행평가 10%, 최종평가 40% 반영)
단, 진도율 80% 미만시 미수료
· 1년에 최대 5개까지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동일직종 3회수강 가능)
· 동일과정 재수강 불가
* 교재는 개강일에 인원 확정 후 발송됩니다. (교재소개 참조)
  • 과정소개
  • 강사소개
  • 학습목차
  • 교재소개
  • 수험정보
과정개요

청소년상담사로서 갖워야 할 기본 역량과 배경 지식을 익히고 실제 자격증 취득을 돕기위한 과정입니다.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을 위한 실제내용도 함께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목표

1. 발달심리에 대한 이해
2. 집단상담의 기초에 대한 이해
3. 심리측정 및 평가에 대한 이해
4.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
5.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
6. 청소년이해론에 대한 이해

학습대상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을 보호·선도하고 건전한 생활을 지도하며 수련활동의 여건조성하고 장려 및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청소년단체를 육성하고 그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하고자 하는 자

김형준 강사님
나눔씨패스 강사
유상현 강사님
나눔씨패스 강사
1차시 발달심리학의 개념과 특징
2차시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론
3차시 불안의 개념 및 종류 (동일)
4차시 심리사회이론
5차시 분석심리이론(칼 융)
6차시 행동주의 이론
7차시 사회학습이론
8차시 현상학적 이론
9차시 영유아기 발달
10차시 지각발달
11차시 아동기 발달
12차시 설리반의 발달단계
13차시 청년기 발달
14차시 노년기 발달
15차시 발달심리학의 주요 쟁점
16차시 [실력다지기]다운증후군 등
17차시 인지발달
18차시 [실력다지기]피아제 이후의 인지발달
19차시 성격 및 사회성 발달
20차시 도덕성 발달
21차시 공격성 발달 (동일)
22차시 진로발달 (신규)
23차시 집단상담의 기초
24차시 집단상담의 지도성 및 집단상담자의 기술
25차시 집단상담자의 기술
26차시 집단상담의 계획 및 평가
27차시 집단상담의 제 이론
28차시 Lazarus가 개발한 다중양식치료의 핵심개념인 BASIC-ID
29차시 현실치료 이론
30차시 인간중심 이론
31차시 실존주의 집단상담
32차시 개인심리 이론(개인심리 집단상담)
33차시 이야기 치료 목표와 기법
34차시 집단 역동에 대한 이해
35차시 참여단계
36차시 청소년 집단상담의 특징
37차시 청소년 집단상담자
38차시 검사?측정?평가의 개념
39차시 표준화의 개념과 개발
40차시 기본개념의 적용
41차시 자료의 분석
42차시 타당도
43차시 투사적 검사
44차시 윤리적 문제
45차시 스탠포드-비네(Stanford-Binet) 검사
46차시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K-WISC-IV) 실시 상 기록용지의 작성 약어 (동일)
47차시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의 유의성
48차시 다면적 인성검사(MMPI-오리지널 척도)
49차시 MMPI 검사 실시 시 일반적 유의사항
50차시 임상척도-재구성 임상척도(9개의 척도) 중심으로 기술
51차시 내용척도(Content scales)-15개
52차시 MMPI-2의 임상척도 및 임상 소척도
53차시 채점과 타당도의 척도의 해석
54차시 MMPI-2의 무응답 척도 해석법에 있어 주의할 점
55차시 임상척도의 형태적 해석[상승 척도(code type)-코드타입]
56차시 성격검사
57차시 투사적 검사의 개관
58차시 로샤(로르샤흐, Rorschach) 검사 - 잉크반점 검사
59차시 로샤 검사-반응의 채점에서 중요내용
60차시 켈리포니아 심리 검사(CPI)
61차시 상담의 본질과 의의
62차시 상담자 윤리 (동일)
63차시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64차시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
65차시 행동치료
66차시 실존치료
67차시 인간중심치료
68차시 게슈탈트 치료
69차시 상담의 목표
70차시 합리정서행동치료
71차시 인지치료
72차시 현실치료
73차시 교류분석 상담이론 (동일)
74차시 여성주의 치료 (동일)
75차시 절충적 접근 (동일)
76차시 상담계획과 준비 (동일)
77차시 상담의 초기
78차시 상담기술과 기법
79차시 학습의 정의 등
80차시 고전적 조건학습이론
81차시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형성과 고전적 조건형성의 응용
82차시 행동과 벌
83차시 강화계획
84차시 유관계약
85차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감소기법 등
86차시 사회인지이론
87차시 톨만의 잠재학습
88차시 사회학습이론
89차시 밀러와 돌라드의 모방행동
90차시 감각등록기 (동일)
91차시 신경전달물질/호르몬 정리 (신규)
92차시 계열위치 효과
93차시 신경생리학적 이론
94차시 시냅스
95차시 외재적 동기 & 내재적 동기(데시)
96차시 기분 (동일)
97차시 기타 학습이론에 관한 사항
98차시 기타 이론
99차시 학습이론에서의 암시
100차시 학습이론의 2019년 기출부분 보충강의 (신규)
101차시 청소년 발달 이론
102차시 신체?성 발달
103차시 사회성?인지?정서 발달
104차시 셀만의 역할수용 발단단계
105차시 레빙거의 자아발달단계 이론
106차시 긴즈버그의 직업선택이론
107차시 발터 벤야민
108차시 청소년 인터넷 문화
109차시 청소년 복지 실체
110차시 청소년활동진흥법
111차시 가족?지역사회
112차시 비행이론
113차시 사회통제이론 (동일)
114차시 폭력
115차시 가출
116차시 인터넷 등의 중독 (동일)
117차시 아동?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 (동일)
118차시 청소년 인권과 참여
119차시 청소년 통합사례관리 및 지역사회 안전망 운영
120차시 2019년 발달심리 기출문제[01~13]
121차시 2019년 발달심리 기출문제[14~25]
122차시 2019년 집단상담의 기초 기출문제[26~38]
123차시 2019년 집단상담의 기초 기출문제[39~50]
124차시 2019년 심리측정 및 평가 기출문제[51~63]
125차시 2019년 심리측정 및 평가 기출문제[64~75]
126차시 2019년 상담이론 기출문제[76~88]
127차시 2019년 상담이론 기출문제[89~100]
128차시 2019년 학습이론 기출문제[01~13]
129차시 2019년 학습이론 기출문제[14~25]
130차시 2019년 청소년이해론 기출문제[26~38]
131차시 2019년 청소년이해론 기출문제[[39~50]
2020 청소년상담사3급 이론서(전2권)
2020 청소년상담사3급 이론서(전2권)
김형준, 유상현
첫째,시험 시행 후 10여년 만에 최초로 공개된 2014년 이후의 기출문제 내용을 최대한 반영한 핵심이론서입니다.
둘째,과목마다 될 수 있는 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발표한 출제영역에 맞추어 목차를 잡아 서술하였기 때문에 수험생의 학습 편의성은 도모하였습니다.
셋째,[청소년이해론] 과목의 경우 법령 등이 수록되어 있는데, 최근 개정내용도 반영하였습니다.
넷째,이론의 본론 내용뿐만 아니라, 중간 중간에 [실력 다지기], [심화학습], [보충], [기출문제 확인학습]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개조식의 문구로 정리하였습니다.
※ 교재는 개강일에 인원확정 후 발송됩니다. 교재는 개강일 이후 7일이내로 받을 수 있도록 배송되고 있으나
    택배사 사정으로 지역별로 2~3일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 참고바랍니다.


◈ 시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 시험정보 바로가기 ☞http://q-net.or.kr/crf005.do?id=crf00503&gSite=L&gId=67&jmCd=9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