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소개
한번에 따자! 청소년상담사 2급 자격대비반
강좌구성 130차시
교육시간 130시간
신청기간 2020.05.08 ~ 05.31 (06.03 개강반)
복습기간 학습완료 후 2년
총 교육비 547,580 원
정부지원 금액 246,410 원
자부담(실결제) 금액 301,170 원
평가항목
(반영비율%)
진도 과제 진행단계평가 평가
0% 50% 10% 40%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수료가능
단, 진도율 80% 미만시 수료불가
· 1년에 최대 5개까지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동일직종 3회수강 가능)
· 동일과정 재수강 불가
  • 과정소개
  • 강사소개
  • 학습목차
  • 교재소개
  • 수험정보
과정개요

청소년을 보호·선도하고 건전한 생활을 지도하며 수련활동의 여건을 조성하고 장려 및 지원하는 청소년 상담사의 역량을 향상합니다. 

청소년단체를 육성하고 지원하며,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직무에 도움을 줍니다.



※ 유의사항

본 과정은 필수 4과목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이상 심리) 

선택 2과목 (집단상담, 가족상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택과목 중 진로상담, 학업상담은 본 과정에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학습목표

1.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
2.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에 대한 이해
3. 이상심리 평가의 활용에 대한 이해
4. 이상심리에 대한 이해
5. 집단상담에 대한 이해
6. 가족상담에 대한 이해

학습대상

청소년상담의 전반적 업무 수행, 청소년의 각 문제영역에 대한 전문적 개입, 심리검사 해석 및 활용,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독자적 연구 설계 및 수행, 3급 청소년상담사 교육 및 훈련을 위한 전문가의 자질을 키운다.

김형준 강사님
나눔씨패스 강사
유상현 강사님
나눔씨패스 강사
1차시 청소년 내담자의 특성
2차시 약물과 알코올 남용
3차시 정신분석 상담이론
4차시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
5차시 행동치료
6차시 실존치료
7차시 게슈탈트 치료
8차시 합리정서행동치료
9차시 현실치료
10차시 교류분석 상담이론
11차시 여성주의 치료
12차시 청소년상담의 의의
13차시 상담초기
14차시 상담기술과 기법
15차시 직면
16차시 사이버(인터넷) 상담
17차시 상담연구의 패러다임과 분석방법
18차시 연구설계의 선택
19차시 연구문제 및 가설 설정
20차시 변수의 속성에 따른 분류
21차시 연구대상자 선정과 표집
22차시 자료수집과 분석
23차시 자료처리
24차시 첨도와 왜도
25차시 내적 타당도
26차시 통계적 결론 타당도
27차시 구인타당도
28차시 검사도구의 타당도
29차시 실험연구의 개편
30차시 집단 간 실험설계
31차시 집단 내 설계
32차시 단일사례 연구설계
33차시 모의상담 연구
34차시 동년배 설계 또는 동류집단(코흐트) 설계
35차시 근거이론
36차시 상담연구의 윤리성
37차시 최근 상담연구 방법론의 기초에 관한 중요 기출문제
38차시 에타제곱 일반적특징
39차시 메타분석
40차시 심리검사 및 평가의 개념과 역사
41차시 심리검사의 윤리성
42차시 집중 경향
43차시 타당도
44차시 지능검사
45차시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
46차시 K-WISC-Ⅳ의 내용
47차시 K-WISC 검사
48차시 객관적 성격검사
49차시 성격병리5요인(PSY-5) 척도
50차시 MMPI - 2의 타당도 척도의 해석
51차시 개별 임상척도 5 : 남성성 - 여성성
52차시 임상척도의 형태적 해석의 몇 가지 사례
53차시 투사적 검사
54차시 로샤(Rorschach)의 잉크반점 검사
55차시 심화학습: 로샤검사의 해석
56차시 사고의 특징
57차시 TAT
58차시 BGT
59차시 기타 객관식 검사
60차시 켈리포니아 성격검사
61차시 이상심리학의 개요
62차시 이상심리학의 이론적 관점
63차시 이상행동의 평가와 진단
64차시 불안장애의 하위유형
65차시 신체증상 및 관련장애의 하위유형
66차시 우울장애의 하위유형
67차시 지속성 우울장애
68차시 물질 관련 및 중독 장애의 하위유형
69차시 파괴성 장애, 충동통제장애 및 품행장애의 하위유형
70차시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증적 장애의 하위유형
71차시 조현병(정신분열병)의 진단기준
72차시 성기능장애의 하위유형
73차시 수면-각성장애의 하위유형
74차시 성격장애의 개관
75차시 B군 성격장애
76차시 C군 성격장애
77차시 신경발달장애의 하위유형
78차시 자폐스펙트럼장애
79차시 강박 및 관련 장애의 하위유형
80차시 배설장애의 하위유형
81차시 최근 '이상심리'에 관한 중요 기출내용
82차시 양극성 및 관련 장애
83차시 집단상담의 기초
84차시 집단역동의 이해 및 집단상담의 과정
85차시 작업단계
86차시 집단상담의 제 이론
87차시 인간중심 접근방법
88차시 교류분석 접근방법
89차시 게슈탈트 접근방법
90차시 집단상담자
91차시 집단에서 발생하는 집단원의 문제행동들
92차시 우월한 태도
93차시 집단상담자의 기술
94차시 직면시키기
95차시 집단상담 기술과 그 예시
96차시 집단상담자의 기술 및 문제 상황 다루기
97차시 청소년 집단상담의 계획 및 평가
98차시 청소년 집단의 특징
99차시 가족상담을 위한 체계적 조망
100차시 가족상담의 기본개념
101차시 스트레스 이론
102차시 가족상담의 기본전제 및 원리
103차시 가족상담의 기술
104차시 가족상담의 이론적 기초
105차시 가족상담 이론
106차시 다세대적 가족치료 모델
107차시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
108차시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
109차시 전략적 가족치료 모델
110차시 맥락적 가족치료
111차시 해결중심 가족치료 모델
112차시 기타 가족치료 모델
113차시 지배담론의 해체
114차시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상담
115차시 가족상담의 객관적 사정방법
116차시 가족상담의 평가
117차시 청소년기 가족의 이해와 변화를 위한 개입전략
118차시 최근 '가족상담'에 관한 중요 기출내용
119차시 2017년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실제 기출문제(1~13)
120차시 2017년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실제 기출문제(14~25)
121차시 2017년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기출문제(26~38)
122차시 2017년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기출문제(39~50)
123차시 2017년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기출문제(51~63)
124차시 2017년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기출문제(64~75)
125차시 2017년 이상심리 기출문제(76~88)
126차시 2017년 이상심리 기출문제(89~100)
127차시 2017년 집단상담 기출문제(26~38)
128차시 2017년 집단상담 기출문제(39~50)
129차시 2017년 가족상담 기출문제(51~63)
130차시 2017년 가족상담 기출문제(64~75)
청소년상담사  2급 이론서+기출문제집
청소년상담사 2급 이론서+기출문제집
김형준, 유상현 공저
한번에 따자! 청소년상담사 2급 자격대비반교재정보 입니다.
1) 2018 최신판 청소년상담사 2급 이론서(전2권)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발표한 출제영역에 맞추어 서술
-[실력다지기], [심화학습], [기출문제 확인학습]의 카테고리 정리

2) 2019 최신판 청소년상담사 2급 기출문제집(전2권)
-기출문제와 풍부한 해설 수록
-필기시험 합격을 원하는 수험생 맞춤 기출문제집


◈ 시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 시험정보 바로가기 ☞ http://q-net.or.kr/crf005.do?id=crf00503&gSite=L&gId=67&jmCd=9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