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소개
청소년상담사2급 자격대비반 (이론+기출) (필수+집단상담, 가족상담)
강좌구성 137차시
교육시간 138시간
신청기간 2021.02.04 ~ 03.03 (03.10 개강반)
학습기간 2개월
복습기간 학습완료 후 2년
총 교육비 409,860 원
정부지원 금액 245,910 원
자부담(실결제) 금액 163,950 원
평가항목
(반영비율%)
진도 과제 진행단계평가 평가
0% 50% 10% 40%
수료기준 성적 60점(과제 50%, 진행단계평가 10%, 최종평가 40% 반영)
단, 진도율80% 미만시 미수료
· 1년에 최대 5개까지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동일직종 3회수강 가능)
· 동일과정 재수강 불가
* 교재는 개강일에 인원 확정 후 발송됩니다. (교재소개 참조)
  • 과정소개
  • 강사소개
  • 학습목차
  • 교재소개
  • 수험정보
과정개요

본 과정은 출제영역에 맞추어 강의를 하기 때문에 수험생의 학습 편의성은 도모하였고, 청소년상담사 2급 시험의 선택과목 중에서 [집단상담]과 [가족상담]을 정리하였습니다.

학습목표

1. 청소년상담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와 지식을 갖춘 청소년상담사 양성
2. 전반적인 청소년상담이론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청소년상담사로서의 직무능력을 갖추어 현업에 적용할 수 있다.
3. 청소년상담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청소년상담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청소년상담사를 배출하여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한다.

학습대상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을 보호·선도하고 건전한 생활을 지도하며 수련활동의 여건조성하고 장려 및 지원하는 역할을 하며, 청소년단체를 육성하고 그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하고자 하는자

김형준 강사님
나눔씨패스 강사
1차시 청소년 내담자의 특성
2차시 정신분석 상담이론
3차시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
4차시 행동치료
5차시 실존치료
6차시 인간중심치료
7차시 게슈탈트 치료
8차시 상담의 과정
9차시 합리정서행동치료
10차시 인지치료
11차시 현실치료
12차시 교류분석적 상담이론
13차시 여성주의 치료
14차시 절충적 접근
15차시 청소년상담의 의의
16차시 청소년 상담자의 윤리
17차시 상담의 초기
18차시 상담기술과 기법
19차시 상담의 유형
20차시 상담연구의 패러다임과 분석방법
21차시 연구설계의 선택
22차시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23차시 변수의 속성에 따른 분류
24차시 연구대상자 선정과 표집
25차시 자료수집과 분석
26차시 자료처리
27차시 수정된 '중다 상관제곱(adjusted R제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
28차시 카이제곱 분포
29차시 내적 타당도
30차시 통계적 결론 타당도
31차시 구인타당도
32차시 모수통계와 비모수 통계
33차시 검사도구의 신뢰도
34차시 내적 일관성 신뢰도
35차시 진실험설계(=실험설계) 개요
36차시 집단 간 실험설계
37차시 집단 내 설계
38차시 단일사례 연구설계
39차시 모의상담 연구
40차시 메타분석
41차시 상담과정-성과연구
42차시 상담연구 개요
43차시 현상학적 연구
44차시 사례연구
45차시 상담연구의 윤리성
46차시 심리검사 및 평가의 개념과 역사(총론)
47차시 심리검사의 윤리성
48차시 심리검사의 제작과 기본통계
49차시 집중 경향
50차시 신뢰도
51차시 구성(구인)타당도
52차시 문항 난이도
53차시 스탠포드-비네 (Stanford-Binet) 검사
54차시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4판 (K-WISC-IV)
55차시 K-WAIS-Ⅳ (한국판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56차시 객관적 성격검사
57차시 보충척도(Supplementary scales)-15개
58차시 다면적 인성검사(MMPI)의 해석방식
59차시 개별 임상척도의 해석법 (오리지널 척도의 10가지 임상척도)
60차시 임상척도의 형태적 해석의 몇 가지 사례 중 2-7 / 7-2
61차시 SCT
62차시 로샤검사의 해석
63차시 구조적 자료 3 - 자아이미지와 대인관계 태도
64차시 TAT
65차시 홀츠만 잉크반점기법
66차시 기타 객관적 검사
67차시 요인분석에 의한 성격검사
68차시 이상심리학의 개요
69차시 이상심리학의 이론적 관점
70차시 이상행동의 평가와 진단
71차시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에 관한 설명
72차시 공황장애
73차시 주요 우울장애의 원인
74차시 양극성 및 관련 장애의 하위유형
75차시 비물질-관련 장애 도박장애
76차시 B군 성격장애
77차시 C군 성격장애
78차시 조현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증적 장애
79차시 사고장애
80차시 성(性) 관련 장애
81차시 의사소통 장애
82차시 특정 학습장애
83차시 급식 및 섭식장애
84차시 파괴성 장애, 충동통제장애 및 품행장애
85차시 신경인지장애
86차시 전환장애
87차시 강박 및 관련 장애
88차시 신체이형장애
89차시 집단상담의 기초
90차시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91차시 집단상담의 과정
92차시 과도기적 단계
93차시 집단상담의 제 이론
94차시 인간중심 접근이론
95차시 인지적 접근방법
96차시 현실요법 접근방법
97차시 펄스의 게슈탈트 상담이론
98차시 실존주의 집단상담
99차시 집단상담자
100차시 집단에서 발생하는 집단원의 문제행동들
101차시 충고 일삼기
102차시 집단상담자의 기술
103차시 마음으로 지지해주기
104차시 집단상담자의 인성
105차시 청소년 집단상담의 특징
106차시 가족상담을 위한 체계적 조망
107차시 가족상담의 기본개념
108차시 스트레스 이론
109차시 가족상담의 기본전제 및 원리
110차시 가족상담의 기술
111차시 가족상담의 이론적 기초
112차시 가족상담이론
113차시 다세대적 가족치료 모델
114차시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
115차시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
116차시 전략적 가족치료 모델
117차시 맥락적 가족상담
118차시 가장기법
119차시 해결중심상담에서 제시하는 <상담자-내담자 관계유형>과 과제
120차시 이야기치료
121차시 지배담론의 해체
122차시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상담
123차시 가족상담의 객관적 사정방법(평가도구에 의한 사정)
124차시 가족상담의 평가
125차시 청소년기 가족의 이해와 변화를 위한 개입전략
126차시 2019년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실제 기출문제[01~13]
127차시 2019년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실제 기출문제[14~25]
128차시 2019년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기출문제[26~38]
129차시 2019년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기출문제[39~50]
130차시 2019년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기출문제[51~63]
131차시 2019년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기출문제[64~75]
132차시 2019년 이상심리 기출문제[76~88]
133차시 2019년 이상심리 기출문제[89~100]
134차시 2019년 집단상담 기출문제[26~38]
135차시 2019년 집단상담 기출문제[39~50]
136차시 2019년 가족상담 기출문제[51~63]
137차시 2019년 가족상담 기출문제[64~75]
2020 청소년상담사2급 이론서(전2권)
2020 청소년상담사2급 이론서(전2권)
김형준 , 유상현(공저)
- 2020 청소년상담사2급 기출문제집(전2권) : 35,000원
첫째, 시험 시행 후 10여년 만에 최초로 공개된 2014년 이후의 내용을 최대한 반영한 핵심이론서입니다.
둘째, 과목마다 될 수 있는 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발표한 출제영역에 맞추어 목차를 잡아 서술하였기 때문에 수험생의 학습 편의성은 도모하였습니다.
셋째, 최근 출제되었던 내용들을 정리하여 출제경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하였습니다.
넷째, 이론의 본론 내용뿐만 아니라, 중간 중간에 [실력 다지기], [심화학습], [보충], [기출문제 확인학습] 다양한 카테고리를 개조식의 문구로 정리하였습니다.
※ 교재는 개강일에 인원확정 후 발송됩니다. 교재는 개강일 이후 7일이내로 받을 수 있도록 배송되고 있으나
    택배사 사정으로 지역별로 2~3일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 참고바랍니다.



◈ 시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 시험정보 바로가기 ☞ http://www.q-net.or.kr/crf005.do?id=crf00503&gSite=L&gId=67